NMAX 엔진오일 교체 및 조임토크 값
오토바이 엔진오일 교체 정도는 직접 하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오토바이 수리점에 가면 엔진오일 값도 비싸게 받고 공임비 만원 정도는 줘야 돼요. 뭐하러 그런 거에 돈 날리시나요? 엔진오일도 직접 구매하셔서 자가 교체하는 게 훨씬 낫습니다. 엔진오일 교체 방법은 유튜버에 나와 있으니 보시면 되고, 중학생도 교체할 수 있습니다.
NMAX는 2개의 방법으로 엔진오일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1개의 구멍은 ‘Oil strainer cover’라 하여 오토바이를 처음 산 이후에는 엔진오일에서 찌꺼기가 나오는데, 이 찌꺼기를 여과해주는 곳입니다. 17mm 복스알이 필요합니다(오토바이 구입 후에 엔진 길들이기를 하면 엔진오일 찌꺼기가 나오는데, 이 길들이가 끝나면 더이상 찌꺼기가 나오지 않으니 특별히 이 볼트를 풀 일은 없음). 또 1개의 구멍은 ‘Oil drain bolt’라 하여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쓰는 곳인데, 12mm 복스알이 필요합니다.
오토바이 밑에 보시면 볼트 2개가 붙어 있을 거에요. 큰 볼트가 엔진 찌꺼기 여과기, 작은 볼트가 드레인 볼트인데, 작은 볼트를 풀어서 엔진오일을 빼주면 됩니다. 사용설명서에는 3,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라고 하는데, 그것은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 그렇게 하는 것이고, 배달하는 사람들은 1,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저도 1,0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했는데, 너무 빨리 교체하는 느낌이 들더군요. 그래서 저 같은 경우에는 1,500km 마다 엔진오일을 교체합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하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조임토크 값입니다. 엔진 찌꺼기 여과기든, 드레인 볼트든, 모두 20 N·m 입니다. 강하게 조이면 엔진이랑 붙어 있는 곳이라서 엔진 아작나니까 이거 정말 조심하셔야 됩니다.
엔진오일 교체는 구동계 교체처럼 조임토크 값이 가장 중요합니다.
0 댓글